본문 바로가기

at the moment

픽셀 그리기 기초 설정

픽셀을 찍기위해서는 브러쉬를 도트(픽셀)용도에 맞게 설정값으로 세팅해줘야한다.

유료 브러쉬를 다운 받을 수 있지만 초보작가은 언제나 가난하기에 해외 유튜브를 참조하여 배우고 습득한 픽셀 브러쉬를 소개하고자 한다.

하나, 하나 따라 가며 정리했던 브러쉬 설정 방법을 설명하고자 하니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다.

캔버스 설정하기

픽셀을 그리기 위한 도화지 설정

그리고자 하는 캔버스 크기는 너비 50px 높이 50px로 설정하고 DPI는 300 최대 레이어개수는 1,000으로 설정하자. 그외에 색상 프로필은 sRGB IEC61966-2.1로 설정하고 캔버스를 창작해보자. 

기본 세팅값으로 캔버스를 생성 후 픽셀을 본격적으로 그리기 위해서는 동작 > 캔버스 > 그리기 가이드를 활성화하여 픽셀 그림의 기초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 가이드 편집을 통해 격자 크기를 1px로 설정해주자.

그럼 도트(픽셀)를 찍어서 그릴 수 있는 캔버스가 완성이 된다.

가이드의 색상 설정 투명도 등은 개인 취향에 맞춰서 설정할 수 있다.

캔버스 최종 설정값

브러쉬 

A부터 Z까지

기존에 있는 브러쉬를 복제하고 설정값을 고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처음부터 브러쉬를 만든다고 생각하고 새롭게 브러쉬를 추가하여 설정값을 세팅해보자.

브러시 라이브러리에서 '+'를 눌러 브러시 스튜디오에 들어가자.

각 항목별 세팅값은 아래 정리된 표를 참조하며 설정해보자.

획경로 간격, 지터, 묽음 감소 모두 없으로 설정하자.
안정화 모두 없음으로 설정
끝단처리 압력 끝단처리와 터치 끝단처리는 모두 양끝으로 설정
모두 없음으로 설정, 팁 애니메이션을 비활성화, 클래식 끝단처리 비활성화
모양 중요한 tip이 있으니 표 아래 추가 설명 내용을 반드시 참조
그레이 모두 없음, 0%로 설정, 오프셋 지터 비활성화, 그레인 필터링 없음 3D 그레인 특성 비활성화
랜더링 기존 설정값 유지
습식혼합 모두 없음, 0%설정
색상움직임 기본 세팅값 유지
변동성 기존 세팅값 유지
Apple Pencil 기울기 0도
속성 최소 크기 없음, 최대 크기 1%

모양 만들기

가장 중요 포인트

모양에서 중요한 것은 안정적으로 도트를 찍을 수 있어야 한다.

기본 브러쉬 모양은 세밀한 작업이 어렵기에 모양 자체를 만들어주어야 컨트롤이 용이해진다.

본격적으로 모양을 만들어보자.

우선 캔버스를 2100px에 2100px로 캔버스 하나를 만들어주자. 캔버스 전체 블랙으로 색 드래그를 통해 채워주자.

캔버스 상단 마우스 모양 클릭으로 블랙 화면 전체 선택이 되었을때 균등 축소를 통해 아래 사진과 같이 가운데로 블랙을 모아준다.

그리고 공유 > PNG > 내 사진첩에 이미지를 저장해준다. 

모양을 직접 만들어주는 이유는 픽셀을 그릴때 하나의 도트를 찍었을 때 주변 픽셀까지 칠해지는 불상사가 발생하게된다. 즉, 주변 픽셀에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 브러쉬 모양을 아래 사진과 같이 칠해지는 구역의 범위를  좁혀주는 것이다.

(사진)

다시 브러쉬 설정으로 들어가 모양 > 모양소스 > 가져오기 > 저장된 블랙 이미지 불러오기 > 두손가락 화면 터치(블랙과 화이트 설정값을 반대로 설정해주자)

최종으로 설정된 브러쉬 모양

 

픽셀을 그리기 위한 준비는 모두 끝났다. 이제부터는 그림 실력으며 적절한 도구활용이 그림의 완성도를 결정하게된다.

위에 설정했던 캔버스와 브러쉬 설정방법외에도 본인 손에 맞는 브러쉬를 설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기존 베이스가 되는 정보로 생각하자. 더 좋은 기본 값 또는 생각하지 못한 좋은 정보를 댓글을 통해 공유주세요.~~